9급공무원시험과목이란 뭘까요? 공무원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그래서 제가 한 번 알아봤습니다! 

우선 국가직과 지방직 모두 공통되는 과목으로는 국어, 영어, 한국사 이렇게 세가지입니다. 

이 세 가지 과목은 필수과목이기 때문에 무조건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에요. 

그리고 선택과목 2개를 골라서 총 5과목을 응시하게 됩니다. 

직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행정직렬에서는 사회, 과학, 수학 등 고교과목 중 두 개를 선택해서 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2022년부터는 모든 직렬에서 전문과목(전공과목)으로만 시험을 보기 때문에 지금 고등학교 때 배운 과목들을 미리 공부하기보다는 전공과목 위주로 공부하는 게 좋아요.

9급공무원시험과목

9급공무원시험과목

첫 번째 : 선택과목중 어떤 과목을 골라야 할까요?

두 번째 : 조정점수란 뭔가요?

 

 

1) 국제운전면허증이란 무엇일까? 

행정직군이라면 거의 다 행정학개론이랑 행정법총론을 선택한다고 보시면 돼요.

물론 다른 과목을 선택해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조정점수라는 걸 받게 되는데 이게 어떻게 계산되는지 몰라서 그냥 남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을 고르게 되더라고요. 

만약 일행직 말고 다른 직렬을 원한다면 해당 직렬에서만 요구하는 과목을 고르시면 돼요.

예를 들어 교육행정직 같은 경우엔 교육학개론이라는 과목을 보는데 이건 따로 학원 강의나 인강이 없어서 독학하거나 아니면 대학생분들이 듣는 교직이수과정 수업을 들어야 해요. 그런 점에선 차라리 수능공부하듯이 하면 되니까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겠네요.

 

 

2) 조정점수란 뭔가요?

수능에서도 표준점수랑 백분위 점수가 있듯이 공무원 시험에서도 마찬가지로 원점수와는 별개로 조정점수라는 게 존재해요. 내가 100점을 맞아도 난이도가 어려웠다면 나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많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결국 합격 커트라인 근처에 있는 사람들끼리 경쟁하게 되고 그때 나오는 점수가 조정점수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근데 문제는 이걸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다는 거죠.

게다가 올해부턴 인사혁신처에서 아예 비공개 방침을 밝혔어요. 수험생 입장에선 답답할 노릇이죠.

 

그렇다면 왜 굳이 어렵게 바꾸는 걸까요?
아무래도 정부 차원에서 고졸 채용을 확대하려고 하다 보니 기존처럼 쉽게 출제했다간 변별력이 떨어질까 봐 그러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학교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하던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려는 의도겠죠. 다만 아직 시행 초기라서 그런지 몰라도 실제로 체감상 크게 달라진 건 없어 보여요. 여전히 많은 인원이 지원하고 있고 그만큼 허수도 많으니까요. 앞으로 차차 제도가 안정화되고 나면 좀 나아지리라 기대해봅니다.

저도 처음 공시준비하면서 뭐가 뭔지 하나도 몰랐었는데 이제 조금 감이 잡히네요. 저도 그렇고 여러분도 그렇고 부디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7급공무원시험과목

한눈에 보기

  1. 공무원복지포인트 (혜택,사용처)
  2. 건강보험료 개편 및 계산법
  3. 숨은 환급금 찾기(보조금/지원금)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