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인터넷

일상 / / 2023. 1. 30. 12:16

 

전입신고란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했을 때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해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고하는 민원사무입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를 권장하고 있고, 이에따라 온라인에서도 전입신고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전입신고 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인터넷

전입신고 인터넷

첫 번째 : 온라인 전입신고시 준비물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두 번째 : 인터넷 전입신고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세 번째 : 인터넷 전입신고 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네 번째 : 세대주 확인이란 무엇인가요?

 

 

1) 온라인 전입신고시 준비물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공인인증서 - 세대주확인용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임대차계약서 원본 (확정일자 부여 시 필수)

 

 

2) 인터넷 전입신고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 신청서비스 → 전입신고 클릭 → 유의사항 확인 체크 → 1단계 신청인 정보 입력 → 2단계 이사 전에 살던 곳 선택 → 3단계 이사온 곳 선택 → 4단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여부 선택 → 5단계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여부 선택 → 6단계 기타 옵션 선택 → 7단계 신청서 제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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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뭔가요?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은 뭔가요?
-자녀가 있으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로, 자녀가 새로 입학할 초등학교를 검색/선택하면 학교배정결과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3) 인터넷 전입신고 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해야하며 기한내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단, 사정 상 시간이 부족하다면 민원 24시 홈페이지를 통해 365일 24시간 접수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세대주 확인이란 무엇인가요?

새로운 곳으로 이사했다면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내가 이곳에 새로 왔다는 걸 알려야 한다. 이를 ‘전입신고’라고 하며 반대로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것을 ‘전출신고’라고 한다. 즉, 세대주는 자신과 같은 건물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현재 나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대주의 동의가 필요하다.

 

바쁜 일상 속에서 오프라인 행정업무를 처리하기 쉽지 않은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바로 온라인 전입신고입니다. 다만 처음 해보는 사람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더욱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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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인터넷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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