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권에서는 고객들이 자신의 금융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모든 은행의 입출금식 계좌 및 장기미사용 소액(50만원 이하) 비활동성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잔고이전·해지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거나 이용방법을 어려워 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 _1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란 무엇인가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인터넷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개인 명의의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예금과 적금, 수시입출금식예금(MMDA), 신탁계좌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잔액을 이전하거나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국내 17개 은행에서 운영중이며 각 은행별 모바일 앱 또는 PC홈페이지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_2계좌통합관리서비스_3계좌통합관리서비스_4


그럼 어떤 경우에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까요?
먼저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을 통해서 내 통장 속 잠자고 있는 돈이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만약 잠들어있는 돈이 있다면 해당 은행 영업점 창구를 방문해서 현금으로 찾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으며. 또한 최근 5년간 개설한 적이 없는 미사용 계좌라면 즉시 해지 신청을 해서 불필요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내 명의로 된 계좌조회는 어디서하나요?
우선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이후 상단 메뉴중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개인정보 수집 동의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자신의 명의로 개설된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이 나오게됩니다.

 


해지하려고 하는 계좌 잔고 이전은 어떻게 하나요?
저는 잔액이 남아있는 농협은행 계좌를 해지하기 위해 해당 계좌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하단메뉴인 <잔고이전·해지>를 클릭하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왔습니다. 먼저 전액이체 신청을 눌러보니 타행계좌로만 이체가 가능하다는 안내창이 떴습니다. 만약 다른 은행사 계좌가 없다면 불가능하겠죠? 하지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소액이라도 원하는 계좌로 옮길 수 있거든요. 다만 수수료 500원이 발생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계좌통합관리서비스_6계좌통합관리서비스_7계좌통합관리서비스_8


소액이지만 잔고가 남아있는데 그냥 두면 안되나요?
네 안됩니다. 특히나 장기간 미사용시 휴면계좌로 전환되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찾으려해도 못찾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지금 당장 찾아서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5분만에 나의 숨은돈을 찾을 수 있다니 너무 신기하지않나요? 그동안 모르고 있던 돈을 찾게되니 기분이 좋더라구요. 혹시라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있다면 얼른얼른 숨어있는 돈 찾아가세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증상  (1) 2023.06.07
갱년기 증상  (0) 2023.05.31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0) 2023.05.26
강아지 몸떨림  (5) 2023.05.25
입술 찢어짐  (1) 2023.05.2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